• 제목
    칼럼_중기이코노미
  • 부가설명
    악성리뷰, 명예훼손, 모욕…적극 대응을 하라

악성리뷰, 명예훼손, 모욕…적극 대응을 하라

온라인 비즈니스 시대에 방치하면 사업에 치명적인 피해 우려 


기사입력2025-01-21 14:00
정하연 객원 기자 (99@99law.co.kr


디지털 시대가 본격화되면서많은 소상공인과 자영업자가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비즈니스를 운영하고 있습니다온라인 리뷰와 댓글은 고객의 신뢰를 얻는 중요한 수단이지만동시에 악성 리뷰나 명예훼손모욕적인 발언으로 인해 사업에 치명적인 피해를 입는 사례도 점점 늘어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러한 문제에 어떻게 대응해야 할까요온라인 명예훼손 주요 사례와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을 소개합니다.


온라인 명예훼손과 모욕=먼저온라인에서 발생하는 명예훼손과 모욕이 법적으로 어떤 행위에 해당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명예훼손은 사실 또는 허위 사실을 유포해특정 개인이나 단체의 사회적 평가를 저하시키는 행위입니다이는 형법 제307조에 따라 처벌될 수 있습니다. ‘모욕은 특정 사실을 적시하지 않더라도 타인을 경멸하거나 불쾌감을 주는 표현으로 모욕죄가 성립할 수 있습니다형법 제311조에 따라 처벌 대상입니다.


온라인에서는 댓글리뷰, SNS 게시물 등이 이러한 법적 문제로 이어질 가능성이 큽니다.

 

리뷰 어디까지 허용되나=서울의 한 소규모 카페는 경쟁 카페로 추정되는 사람이 허위 리뷰를 반복적으로 작성하는 문제를 겪었습니다해당 리뷰는 커피 맛이 이상하다”, “위생 상태가 엉망이다” 등의 내용으로 작성되었고이는 실제 손님들 사이에서 부정적인 영향을 끼쳐 매출이 크게 감소했습니다.


맛이 없다이상하다’ 등의 주관적인 표현은 개인의 생각이기 때문에 처벌이 어렵습니다반면에 위상 상태가 엉망이다’ 등의 표현은 객관적인 사실에 관한 표현이어서 실제 사실에 부합하는 경우에는 처벌이 어렵지만허위 사실인 경우에는 처벌이 가능합니다물론 단순한 욕은 사실여부에 관계없이 처벌 가능합니다.


카페 주인은 리뷰를 작성한 사람을 특정하기 어려워 대응이 힘들었지만, IP 추적을 통해 작성자를 확인하고작성자가 실제 카페를 이용한 적도 없다는 사실을 확인한 후명예훼손으로 고소해 문제를 해결할 수 있었습니다.



온라인 명예훼손 주요 사례=온라인 명예훼손의 주요 사례는 다음과 같습니다.


악성 리뷰로 인한 매출 감소=한 음식점 주인의 경우 경쟁업체가 허위 리뷰를 작성해, ‘위생 상태가 불량하다’, ‘사장이 동성애자다라는 사실과 무관한 헛소문이 퍼지며 매출이 30% 감소한 사례가 있었습니다앞서 살펴본 바와 같이 객관적인 사실과 다른 내용의 리뷰나 악성댓글은 처벌이 가능합니다.


악의적인 SNS 게시물=고객이 사소한 불만을 가져 SNS에 비난 게시물을 올려 특정 상품을 판매하는 자영업자의 브랜드 이미지에 심각한 타격을 입는 경우도 있습니다.


법적 대응을 위한 준비와 절차=온라인 명예훼손과 모욕에 대한 대응은 법적으로 체계적인 접근이 필요합니다.


증거 수집=문제가 되는 댓글리뷰게시물 등을 스크린샷으로 저장하고시간과 URL 등을 포함한 증거를 확보합니다.


내용증명 발송=해당 행위가 명예훼손에 해당함을 알리고법적 조치를 취하기 전 중단을 요구하는 내용을 전달합니다처벌보다는 단순히 행위를 중지시키고자 할 때 효과적이며변호사 명의로 보내실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내용증명은 문제를 조기에 해결할 수 있는 유용한 방법입니다,


경찰 신고 또는 고소=증거를 바탕으로 경찰에 신고하거나 형사 고소를 진행합니다.


손해배상 청구=상대방이 고소를 통해서 처벌이 된다면명예훼손으로 인해 발생한 손실에 대해 민사소송을 제기해 손해배상을 청구할 수도 있습니다.


온라인 명예훼손 문제는 디지털 시대에 소상공인과 자영업자가 반드시 대비해야 할 리스크입니다합리적인 법적 대응과 예방책을 통해 사업을 안전하게 보호해안심하고 비즈니스를 운영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드시길 바랍니다(중기이코노미 객원=99LAW, 앤드 법률사무소 정하연 대표변호사)

기사 전문 보기 : https://www.junggi.co.kr/article/articleView.html?no=33412


 

개인정보 처리방침 closeBtn
이 개인정보 처리방침의 "회원"이란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제2조 제4호의 정보통신 서비스 제공자가 제공하는 정보통신 서비스 이용자에 한정합니다. 회사는 회원의 개인정보를 수집 이용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개인정보 보호법』 제15조, 제22조 및 제24조에 따라 회원님 본인의 동의를 얻어야 합니다.

또한, 회원으로부터 취득한 개인정보는 『개인정보보호법』제17조 및 제22조, 제24조에 따라 제3자에게 제공할 경우 회원님 본인의 사전 동의를 얻어야 합니다.

이 개인정보 처리방침은 시행일로부터 적용되며, 법령 및 방침에 따른 변경내용의 추가, 삭제 및 정정이 있는 경우에는 변경사항의 시행 7일 이전부터 공지사항을 통하여 고지할 것입니다.

1. 개인정보 수집 이용 목적
1) 홈페이지 회원가입 및 관리 회원 가입의사 확인, 회원제 서비스 제공에 따른 본인 식별 인증, 회원자격 유지 관리, 제한적 본인 확인제 시행에 따른 본인 확인, 서비스 부정이용 방지, 만14세 미만 아동 개인정보 수집 시 법정대리인 동의 여부 확인, 각종 고지·통지, 고충처리, 분쟁 조정을 위한 기록 보존 등
2) 민원업무 처리 민원인의 신원 확인, 민원사항 확인, 사실조사를 위한 연락·통지, 처리결과 통보 등
3) 재화 또는 서비스 제공 서비스 개발 및 개선, 컨텐츠 제공, 청구서 발송, 금융거래 본인인증 및 금융서비스, 연령인증, 요금결제·정산, 연체자 관리 및 채무 불이행시 위험관리, 채권추심, 대출/투자 서비스 제공 등
4) 마케팅 및 광고에의 활용 신규 서비스 개발과 이벤트 행사에 따른 최신정보 전달 및 맞춤 서비스 제공, 통계학적 분석에 따른 서비스 제공 및 광고 게재 등

2. 수집 이용할 개인정보의 내용 회사는 회원 가입, 원활한 고객 상담, 각종 서비스 등 기본적인 서비스 제공을 위한 필수 정보와 고객 맞춤 서비스 제공을 위하여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를 수집하고 있습니다.
1) 개인 식별 정보 성명, 생년월일, 성별, 사업자번호, 주민등록증발급일, 연락처(휴대전화, 자택, 직장), 주소(자택, 직장), 이메일, 직장명, 부서, 직위, 국적, 운전면허번호, 여권번호, 외국인등록번호, ID, 비밀번호, 접속로그, 쿠키, 서비스 이용 기록, 접속 IP 정보, 음성 DATA 등
2) 투자 서비스 이용 시 은행계좌정보, 주민(법인)등록번호(투자수익에 대한 원천징수신고서용)

3. 개인정보의 보유 및 이용 기간 회사는 정보주체로부터 개인정보를 수집 시에 동의 받은 개인정보를 회원 탈퇴후 또는 채권 채무관계 종료일로부터 5년(단, 관련 법령의 별도의 규정이 명시되어 있는 경우 그 기간을 따름)동안 보유합니다.

4. 개인정보의 파기 절차 및 방법 회사는 원칙적으로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 목적이 달성되거나 보유 및 이용 기간이 종료한 경우 해당정보를 지체 없이 파기합니다. 파기 절차, 기한 및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파기 절차 : 이용자가 회원가입 등을 위해 입력한 정보는 목적이 달성된 후 별도의 데이터베이스 시스템(DB)으로 옮겨져 (종이의 경우 별도의 서류함) 내부방침 및 기타 관련법령에 의한 정보보호 사유에 따라 (보유 및 이용 기간 참조) 일정기간 저장된 후 파기됩니다.
2) 파기 기한 : 이용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의 보유기간이 경과된 경우에는 보유기간의 종료일로부터 5일 이내에, 개인정보의 처리 목적 달성, 해당 서비스의 폐지, 사업의 종료 등 그 개인정보가 불필요하게 되었을 때에는 개인정보의 처리가 불필요한 것으로 인정되는 날로부터 5일 이내에 그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3) 파기 방법 : 별도 DB로 옮겨진 개인정보는 법률에 의한 경우가 아니고서는 다른 목적으로 이용되지 않습니다. 전자적 파일 형태로 저장된 개인정보는 기록을 재생할 수 없는 기술적 방법을 사용하여 삭제합니다.

5. 정보주체의 권리, 의무 및 그 행사방법
1) 개인정보의 열람 정정 회원 및 법정대리인은 언제든지 등록되어 있는 고객의 개인정보를 열람하거나 정정할 수 있습니다. 개인정보 열람 및 정정은 "회원정보 수정"에서 직접 처리할 수 있으며, 개인정보 보호법 시행규칙 별지 제8호 서식에 따라 서면, 전자우편, FAX 등을 통해서도 가능합니다.
2) 개인정보의 삭제 요구 정보 제공 주체가 개인정보의 오류 등에 대한 정정 또는 삭제를 요구한 경우에는 회사는 정정 또는 삭제를 완료할 때까지 당해 개인정보를 이용하거나 제공하지 않습니다.
3) 개인정보의 수집·이용·제공 동의철회 회원은 언제든지 개인정보의 수집 이용 제공에 대한 동의내용을 철회할 수 있습니다. 동의 철회는 개인정보 보호법 시행규칙 별지 제8호 서식에 따라 서면, 전자우편, FAX 등을 통해서 신청할 수 있으며, 회사는 접수 즉시 동의 철회 등록, 개인정보 파기 등의 조치를 취한 후 해당사실을 고객에게 통지합니다. 다만, 회사는 이용자 혹은 법정 대리인의 요청에 의해 동의철회, 파기된 개인정보는 "개인정보 보유 및 이용기간"에 명시된 바에 따라 처리하고 그 외의 용도로 열람 또는 이용할 수 없도록 처리하고 있습니다.

6. 개인정보 자동수집 장치의 설치, 운영 및 그 거부에 관한 사항 회사는 고객의 정보를 수시로 저장하고 불러오는 "쿠키(cookie)"를 운용합니다. 쿠키란 회사의 웹사이트를 운영하는데 이용되는 서버가 이용자의 컴퓨터 브라우저에 보내는 아주 작은 텍스트 파일이며 이용자의 컴퓨터 하드디스크에 저장되기도 합니다.
1) 쿠키 등 사용 목적 회원과 비회원의 접속빈도나 방문시간 등을 분석, 이용자의 취향과 관심분야를 파악 및 자취 추적, 각종 이벤트 참여 정도 및 방문회수 파악 등을 통한 타겟 마케팅 및 개인 맞춤 서비스 제공 등을 위하여 사용될 수 있습니다.
2) 쿠키의 설치 운영 및 거부 회원은 쿠키 설치에 대한 선택권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회원은 웹 브라우저에서 옵션을 설정함으로써 모든 쿠키를 허용하거나, 쿠키가 저장될 때마다 확인을 거치거나, 아니면 모든 쿠키의 저장을 거부할 수도 있습니다. 단, 회원이 쿠키 설치를 거부하였을 경우 서비스 제공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 설정 방법 : 웹 브라우저 상단의 도구 → 인터넷 옵션 → 개인정보

7. 개인정보에 관한 민원서비스 회사는 개인정보 처리에 관한 업무를 총괄해서 책임지고, 개인정보 처리와 관련한 정보주체의 불만처리 및 피해구제 등을 위하여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 보호책임자를 지정하고 있습니다.

1) 개인정보보호책임자
- 성 명 : 윤태영
- 직 책 : 대표
- 전화번호 : 010 2679 2784
- e-mail : taeyoung2784@gmail.com

2) 민원 처리 회사의 서비스(또는 사업)을 이용하시면서 발생한 모든 개인정보 보호 관련 문의, 불만처리, 피해구제 등에 관한 사항을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및 담당부서로 문의하실 수 있으며, 회사는 고객의 문의에 대해 지체 없이 답변 및 처리해드릴 것입니다.

3) 기타 신고 또는 상담센터 - 개인정보분쟁조정위원회 (www.1336.or.kr ☏ 1336) - 정보보호마크인증위원회 (www.eprivacy.or.kr ☏ 02-580-0533~4) - 대검찰청 인터넷범죄수사센터 (http://icic.sppo.go.kr ☏ 02-3480-3600) - 경찰청 사이버안전국 (www.ctrc.go.kr ☏ 02-392-0330) 8.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 조치 회사는 『개인정보보호법』제29조에 따라 다음과 같이 안전성 확보에 필요한 기술적 관리적 및 물리적 조치를 하고 있습니다. 1) 개인정보 취급 직원의 최소화 및 교육 개인정보를 취급하는 직원을 지정하고 업무를 담당자에 한정시키고 관리 직원을 최소화하여 개인정보를 관리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2) 내부관리계획의 수립 및 시행 개인정보의 안전한 처리를 위하여 내부관리계획을 수립하고 시행하고 있습니다. 3) 특명 감사 실시 개인정보 취급 관련 안정성 확보를 위해 정기적(월 1회)으로 자체 특명 감사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4) 개인정보의 암호화 이용자의 개인정보는 비밀번호는 암호화되어 저장 및 관리되고 있어, 본인만이 알 수 있으며 중요한 데이터는 파일 및 전송 데이터를 암호화 하거나 파일 잠금 기능을 사용하는 등의 별도 보안기능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5) 해킹 등에 대비한 기술적 대책 회사는 해킹이나 컴퓨터 바이러스 등에 의한 개인정보 유출 및 훼손을 막기 위하여 보안프로그램을 설치하고 주기적인 갱신·점검을 하며 외부로부터 접근이 통제된 구역에 시스템을 설치하고 기술적 물리적으로 감시 및 차단하고 있습니다.

6)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 제한 개인정보를 처리하는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에 대한 접근권한의 부여, 변경, 말소를 통하여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통제를 위하여 필요한 조치를 하고 있으며, 침입차단 시스템을 이용하여 외부로부터의 무단 접근을 통제하고 있습니다.

7) 접속기록의 보관 및 위변조 방지 개인정보처리 시스템에 접속한 기록을 최소 6개월 이상 보관, 관리하고 있으며, 접속 기록이 위 변조 및 도난, 분실되지 않도록 보안기능 사용하고 있습니다.

8) 문서보안을 위한 잠금장치 사용 개인정보가 포함된 서류, 보조저장매체 등은 잠금장치가 있는 안전한 장소에 보관하고 있습니다.

9) 비인가자에 대한 출입 통제 개인정보를 보관하고 있는 물리적 보관 장소를 별도로 두고 이에 대해 출입통제 절차를 수립 운영하고 있습니다.

환불규정
환불조건: 발표자료 최종접수 마감일(밤12시)까지 가능. ***이후 심사일정, 시간배분, 대여공간, 심사위원 조정등으로 인해 환불 불가능함을 알려드립니다.***

수집하는 개인정보의 항목
-1:1문의하기 이메일, 휴대전화, 이름

-참가신청 참가자 :이름, 연락처, 소속, 직급, 주민번호, 카드정보
개인정보의 수집·이용 목적
이메일, 휴대전화: 결제하기
위한의사소통 경로의 확보

개인정보의 보유 및 이용기간
원칙적으로 개인정보의 수집∙이용 목적 달성 시 바로 파기합니다.
수집∙이용 목적을 달성한 경우에도 법률의 규정에 따라
보존할 필요가 있다면 고객의 개인정보를 보유할 수 있습니다.
계약 또는 청약철회 등에 관한 기록 : 5년
대금결제 및 재화등의 공급에 관한 기록 : 5년
소비자의 불만 또는 분쟁처리에 관한 기록 : 3년 등